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발달 정보

영유아 발달의 개념

by 빵글빵글 2025. 4. 13.

  인간의 전 생애에서 영아기는 첫걸음을 떼는 시기입니다. 그 후 발달 과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적 혹은 질적 변화를 거듭하며 발달을 하게 됩니다. 발달은 생물학적 과정, 인지적 과정, 사회-정서적 과정의 영향을 받고 이러한 과정들은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발달의 개념

  발달은 인간의 신체에서 정자와 난자가 결합하여 수정되는 순간부터 일생을 마칠 때까지 개인차에 따라 서서히 혹은 빠르게 진행되는 모든 시기의 변화 양상과 과정을 말합니다.

 

  즉, 발달에는 근본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과정인 양적인 변화과정과 질적인 변화과정이 있습니다. 대체로 양적인 변화과정은 크기에 있어서 작은 것에서부터 보다 큰 것으로 나아가는 것이고, 질적인 변화과정은 기능과 구조에 있어서 미성숙한 낮은 수준에서 성숙한 높은 수준으로 나아가는 변화과정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양적인 변화는 일정 기간 동안 연령이 증가할수록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고, 질적인 변화는 신체 전체를 움직이는 대근육 운동에서부터 점차적으로 섬세하고 미세한 근육만을 사용하는 소근육 운동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 이러한 발달과 관계 있는 개념에는 성장성숙 그리고 학습이 있습니다.

 

1) 성장

- 신장, 체중, 골격 등과 같이 신체적 크기나 기능의 양적 변화

 

2) 성숙

- 연습이나 훈련과 같은 환경적 영향이라기보다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유전적 영향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변화 과정 (ex : 사춘기의 2차 성징)

 

3) 학습

- 연습이나 훈련과 같은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에 의해 나타나는 발달적 변화 과정을 의미

 

※ 인간의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 중 하나의 개념으로만 설명하기 어렵고, 이들이 상호작용하며 공존할 때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더욱이 영유아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즉, 일반적으로 태내기에서 출생 후 6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발달에 따른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합니다.

 

  영유아의 이러한 변화 양상은 신체-운동적, 인지적, 언어적, 정서적 및 사회적 측면 등 모든 발달 측면에서 일어납니다. 그리고 각 측면의 발달에서의 변화과정을 각각 생물학적 과정, 인지적 과정, 정서-사회적 과정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신체-운동적 발달은 신체적 변화와 관련된 것,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 뇌와 감각기관의 발달, 신장과 체중의 증가, 운동기능, 사춘기에 나타나는 호르몬의 변화 등을 일컫습니다.

 

  인지적 발달에는 개인의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가 포함됩니다.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은 가족관계,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의 대인관계, 정서-성격의 변화, 사회적 환경의 변화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역은 서로 분리되거나 각각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복합적 관계입니다.

 

  예를 들어, 신체적 성장은 영유아의 언어 획득이나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언어 획득은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다시 말해 발달이란 인간의 수정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양적, 질적 변화이며 이러한 변화는 유전과 환경 그리고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