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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의 사회적 정신역동 이론

빵글빵글 2025. 4. 14. 15:00

에릭슨의 사회적 정신역동 이론

에릭슨의 사회적 정신역동 이론은 정신분석적 모형에서 발전된 것으로, 이 이론은 전 생애를 통한 발달이라는 점과 자아를 성격의 중심적 구조로 보고 있다는 점에서 프로이트와 구분됩니다.

 

  즉, 프로이트는 삶의 원동력을 원초아로 보았지만 에릭슨은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다시 말해, 생물학적인 힘보다는 인간관계 경험에서의 자아의 기능을 중요시 하며, 자아는 사회화 과정과 사회와의 관련성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을 제대로 파악한다는 것은 개인과 사회와 시간성의 관계를 이해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는 인간은 8단계의 일정한 발달 시기를 거치게 되고, 각 시기마다 그 시기에 해결해야 할 사회 발달 과업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단계 생활주기 (연령)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1 유아기 (0~1세) 신뢰감 대 불신감 구강기 (0~1세)
2 초기아동기 (2~3세)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 항문기 (2~3세)
3 유희기 (4~5세) 주도성 대 죄의식 남근기 (4~6세)
4 학령기 (7~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잠복기 (7~12세)
5 청소년기 (12~20세)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생식기 (13세 이후)
6 성인기 (20~35세) 친밀감 대 고립감  
7 장년기 (35~60세) 생산성 대 침체감  
8 노년기 (60세 이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각 시기에 해결해야 될 과업을 만족스럽게 해결하면 앞으로 건전한 발달로 나아갈 수 있지만, 제대로 해결되지 못하면 다음 발달 단계에 적응하기 어려워진다고 봅니다.

 

  에릭슨은 변화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환경과 접촉하는 아동의 자아 양식이 주변 인물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충족 또는 좌절되는 양상을 성격발달의 주요 요인으로 간주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 젖을 먹는 시기인 구강기에서, 아이는 엄마 젖을 빨고자 하는 자아 양식을 가지고 있는데, 아동의 주변 환경은 이런 욕구를 때로는 충족시켜 주지만 때로는 좌절을 경험하게도 합니다.

 

  이처럼 욕구가 충족되는 긍정적 경험과 좌절되는 부정적 경험이 교차하는 과정 속에서 자아 양식은 일종의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에릭슨에 의하면 인간의 성격은 이들 심리사회적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합니다.

 

  만약 긍정적 경험이 부정적 경험보다 많은 경우 긍정적인 성격으로 발달하게 되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부정적인 성격으로 발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에릭슨은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은 개인과 사회의 역할을 동등하게 중시했습니다.

 

  즉, 성격발달을 단순히 아동초기의 좌절과 갈등으로부터 계속 영향을 받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고 성인기 이후까지 계속되는 발달 과업의 해결 과정과 관련된 것으로 보면서, 성격의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발달을 설명하고 있습니다.